본문 바로가기
도서 리뷰

부의 시나리오 도서 줄거리, 저자 소개, 느낀점 리뷰

by 샌추어리 2023. 1. 18.

오늘은 부의 시나리오 도서 줄거리, 저자 소개, 느낀 점을 리뷰해 보고자 합니다.  이 도서는 미국의 양적완화 등 거시경제를 이해하고 세계경제의 흐름을 파악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읽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코로나19 이후 복잡한 세계 금융경제의 상황을 분석하고 투자 방식을 체득하여, 가까운 미래사회의 대응책을 마련하고자 하는 분에게는 큰 도움이 되오니 꼭 한번 정독해 보기를 권장 드립니다. 

 

<부의 시나리오 도서>

부의 시나리오 도서 줄거리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장에서는 코로나19 이후 심화된 저성장, 저물가 시대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회색 코뿔소 및 블랙스완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2장에서는 한국 금융 정책에 대한 이야기로 '기준금리 인하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금리 인하 시 기업에서는 제품 생산의 따른 수익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며 건설적이지 않는 기업도 살아남아 시장에 제품을 과잉공급하면서 디플레이션 현상으로 이어져 건강한 기업이 큰 피해를 보게 됩니다. 이에 따라 부채가 증가하고, 한국에 투자한 신흥국가들의 자금이 대거 이탈하게 됩니다. 이런 자금의 이탈로 한국은행이 금리 인하를 지속할 수 없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3장에서는 중앙은행들이 디플레이션을 신경 쓰는 이유와 건강한 인플레이션은 어떤 것인지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금의 양적완화 시 물가가 오르지 않는 이유에 대해 5가지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습니다. 

4장은 이 책의 핵심가치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시나리오를 그려 다음 스텝을 선점하라'라는 주제에 맞게 현 상황에 대한 냉철한 분석을 통해 몇 년 뒤에 펼쳐질 미래의 그림을 어떻게 그려나갈지에 대한 해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성장과 물가의 두 축을 기준으로 4가지의 시나리오에 대해 설명하고 다음 스텝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저자 소개 

저자는 오건영이며 신한은행 IPS 그룹 부부장으로 투자 설루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서강대학교 사회과학부를 졸업하고 미국 에모리 대학교 고이주에타 경영 대학원을(Goizueta Business School) 수료하였고 미국 공인중개사(AICPA) 등 다수의 금융 관련 자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매크로 마켓에 대한 분석과 신한금융 그룹 내 매크로 투자 전략 수립, 대외협력 업무, 컨설팅, 강의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네이버 카페를 운영하면서 7만 1천여 명의 팔로워와 회원들에게 글로벌 금융시장의 정보와 견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력사항으로는 신한 에이 아이 자본시장분석팀, 신한은행 투자자산 전략부 매크로분석 담당, 신한은행 WM 사업부 컨설턴트를 역임하였습니다. 특히 유튜브 채널  삼 프로 TV에서 금융 천재로 불리며 140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업에서 다져진 통찰력과 친절하고 쉬운 설명으로 많은 이들에게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KBS 라디오, MBC 등 언론사 채널에도 출연하여 거시 경제 전문가로 유명해지면서 현재 경제분석과 관련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의 저서로는 <부의 대이동>, <앞으로 3년 경제전쟁의 미래> 가 있으며 '분산투자'의 중요성에 대해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느낀 점

지금까지 읽은 경제 관련 도서 중 가장 친절하게 기본 개념을 설명해놓은 도서입니다. 한마디로 이야기하면 저자가 옆에 앉아서 '개인교습'을 해주는 느낌이었습니다. 초보자의 눈높이에 맞추어 글 곳곳마다 도식화된 이미지를 사용하였고 그래서인지 경제에 대한 개념을 훨씬 빠르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경제 변동 상황에서 인플레이션, 채권, 환율 등의 주요 지표들이 어떻게 변하며 적용되는지 쉽게 설명하며, 불확실한 경제 환경에서 개인들은 어떻게 대비해야 되는지 자세히 알려줍니다. 물론 이 책을 읽는다고 해서 갑자기 경제 박사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실물 경제의 흐름과 그에 따른 투자 방식에 대한 감은 잡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저성장 고물가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는 나쁜 물가 상승에 해당되며, 가게 및 기업 소비가 위축되어 당분간은 경제 성장이 정체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에 회사 휴직을 하고 있는 필자로서 돈을 아껴 써야겠다는 생각이 먼저 들었고 더 나아가 유행이나 위기에 휩쓸리지 않는 부업도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해주었습니다. 저를 포함해서 금융, 거시경제에 관심이 많은 분들 중에 지금까지 독파하지 못하고 무용지물이 되었던 경제도서들이 집에 상당히 많을 겁니다. 이 책은 확실히 다릅니다. 서두에 말씀드린 대로 저자가 옆에 있는 느낌이 들 정도로 친절하게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거시경제에 대한 안목을 키워보실 분들은 반드시 정독! 두 번 정독하십시오.